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쇄골 골절 과 수술 그리고 경과

쇄골 골절이란 사고가 발생하였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여러가지 크고 작은 사건 사고를 당하게 된다.
그런 예기치 못한 불행한 사고가 발생할 때 마다 느끼는 것은  항상 참고 견디면 시간이 해결해 준다는 것이다.
쇄골 부분


얼마전에  아내가 잠자기위해 몸을 눕히는 과정에 침대에서 떨어져 쇄골이 골절되었다.
일요일 새벽 2시경.   아내의 비명소리에 잠을 깬 상태에서 몸을 웅크리며 비명을 지르고 있는 아내를 발견 하였고, 몸을 일으킬려고 만질려고 하니 손도 못대게 비명을 질러댄다.
머리에서는 오만 생각이 스쳐 지나갔다.
우선 추측하기로는 어딘가 어깨쪽 뼈가 부러졌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계속 고통으로 비명을 지르다고 점차 고통이 견딜만 하게 되어 아내는 잠시 침대위에 누웠다.
가만히 침대에 누워 있을때는 고통이 참을만 하였나보다.

"119를 불러서 응급실을 가야하나?"  하는 고민이 생겼는데, 침대에 가만히 누워있는 아내가 살며시 잠이 들었다.  
응급실에 가도 당장 숨넘어갈 부상이 아니면 검사하고 걍 대기할 것으로 생각되어 , 잠을 자게 놔두고 계속 지켜보았다.  머리도 다쳤을 경우를 생각하여 계속 지켜보고, 별 이상이 없이 잠자는 것을 보고 새벽 6시쯤 간단한 아침 식사를 해 주고 자가용으로 가까운 종합병원 응급실로 갔다.

응급실 의사의 진단대로 엑스레이 찍어 보니 오른쪽 쇄골이 골절되어 있는 모습이 나타났다.
수술을 해야하는 부상이기에 병원 전문 정형외과 의사선생님과 통화 후 ,
빨라도 수요일에 수술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오늘 당장에라도 수술을 받았으면 좋겠지만 대기자들이 있어서 어쩔수 없다고 한다.

우선 병원에 입원하여 수술을 받기로 하였다.
일요일 오후에 담당 정형외과 의사선생님의 진료로 수술을 화요일 오후에 하기로 하였다.
일일이 여삼추란 말이 이럴때 쓰나 보다.

쇄골 골절상태에서 증상은
가만히 있으면 통증을 견딜 정도로 약한데,  앉아서 눕거나 일어설려고 자세를 바꿀려고 하면 심한 고통이 생긴다.  그래서 가급적 움직임을 최소하 하면서 식사도 하고 화장실도 다니고 하면서 화요일 까지 버텼다.

화요일 오후4시 수술을 하였다.  소요시간은 마취포함 대략 2시간정도이며,
금속을 덧 대어 쇄골을 고정시킨 것이다.
1년쯤 후에 정상적으로 되었을때 이 금속들을 다시 빼내기 위하여 재 수술을 받아야 한다.

수술 당일 : 마취가 풀리고 오후 8시 쯤에 가벼운 죽으로 식사를 하였다.

수술 1일째 :  링거에 무통주사를 계속 맞으며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하다.  물론 화장실도 다닐 수있다.
팔 보호대를 하고서 다닐수 있지만 화장실 정도는 다닐 수 있어도 병실 밖으로 다니기에는 오른쪽 수술부위에 통증이 있어서 다니기 어렵다.

3일째 : 링거도 모두 빼고 , 복용약만 먹어도 된다.  복용약에 진통제가 들어 있다. 
식후 때마다 가볍게 병실 밖에 나가서 10분 정도는 걸어 다닐 수있다.

4일째 : 퇴원 하여 집에 왔다.  
집에서는 눕고 일어날때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혼자 힘으로 하기에는 통증 때문에 어렵다.
식후 가볍게 10분정도 걷고, 대부분 누워서 쉬거나 잠을 잤다.   10분이상 앉아 있기는 어렵다.
산보 중에는 항상 팔 보호대를 하고서 다녔다.

8일째(수요일) : 병원에 가서 혈액검사와 엑스레이 검사후 수술부위를 소독하고 반창고를 새로 부착
경과가 좋아 이후로는 약을 안 먹어도 된다.  다만 통증이 좀 견디기 어려우면 그때 한번씩 약을 먹으라고 하였다.

10일째 : 식후 꾸준히 걷기운동을 하였다.  매일 대략 4천보 정도씩은 걸 을수 있지만 여전히 그 이상은 오른쪽 어깨부분이 당기고 통증이 있어서 오래 걷기는 어렵다.
반창고를 제거하고 샤워를 할 수 있었다.

11일째 : 제법 무리해서 하루 8천보까지도 걸을 수가 있다. 
가까운 마트에도 함께 가서 장을 볼 수있다.  다만 사람이 많으면 항상 팔 보호대를 하고서 부딛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한다.

13일째 : 걸을때 팔 보호대를 하고 다녀도 통증을 별로 없다.   1시간 정도를 가볍게 걷는것도 가능하다.    거실에서도 누워있는 시간 보다는 앉아있는 시간이 더 많아 졌다.


20일째 : 혼자 침대에서 일어나는것도, 식사를 하는것도 어느정도 잘 할 수있다.   산책도 매일 1만보씩 걸어도 문제가 없다.  의사선생님 말씀은 팔보호대는 한달까지는 하는것을 권했다.  다만 아직은 근력을 쓰는 일은 어렵다.

1개월 경과 : 팔보호대 없이 모든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  가벼운 스트레칭도, 식사도, 샤워도 모두 가능하다.   그래도 아직 오른팔에 힘을 주는 것은 어렵다.  근력은 3개월 정도 후에 가능하다고 한다.  그래도 사고 수술후 시간이 흘러 어느덧 1개월이 되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mfyui Wildcard 사용법 - Stable Diffusion , Flux 에서 쉽게 Random Prompt 로 이미지 만들기

 Comfyui Wildcard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Comfyui 로 Stable Diffusion 또는 Flux 로 이미지를 만들 때 Prompt 가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이상 영어로 prompt 를 만드는 것이 참 어려운 일이다. 물론 처음에는 많은 다른 사람들이 사용한 prompt 들을 모방하여 수정하고 사용하는데 이런 일을 하나하나 해 보기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렵다.   그래서 Random 으로 prompt 가 만들어 져서 이미지가 생성되고 그 이미지 중에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들을 골라 그 이미지의 Prompt들 만을 가지고 보완하고 개선하면 더 편리하고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그런 식의 Random Prompt 생성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wildcard 사용이다. Joker는 card game에서 wildcard 이다. 1. Wildcard 의 의미      와일드 카드(Wildcard)란 카드 게임에서 유래되었다.  이런 카드 게임에서 모든 카드의 대용으로 쓸 수 있는 비장의 카드를 와일드 카드라고 한다. 포커나 훌라를 할 때 조커가 이런 역할을 하는데 ,  이 의미가 컴퓨터와 스포츠로 확장되어 사용되는 것이다. 컴퓨터 용어로 쓰일 때는 한 디렉터리 내에 여러 파일이 존재하거나, 파일 이름의 뒷부분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를 말합니다. '*'을 넣으면 빠진 것에 어떤 문자열이 있든지 대신할 수 있고,  '?'는 임의의 한 문자에만  대응한다. Comfyui 에서 wildcard 사용은 "--문자열--"  이런 식으로 wildcard 사용 가능한 노드에 prompt 를 입력해 주면 그 노드는 "문자열" 에  해당되는 파일을 찾아 그 파일 내용 중에서 임의의 일부분을 prompt 로 대체해 준다. 2. Wildcard 사...

Flux Lora 제작 - Local 에서 Fluxgym 을 이용하여 자체 Lora 만들기

 Flux Lora 는 일관된 이미지를 만드는데 꼭 필요하다. 특히 일관된 얼굴의 이미지를 만드는데 있어서 다른 기능들 (ipadapter , controlnet, imgtoimg 등) 을 이용하는 것 보다 훨씬 일정한 캐릭터를 생성하게 해준다.  문제는 이런 Lora는 주로 CIVITAI , Tensor, Hugging face 등 사이트에서 다운 받아 사용하면 되지만  그것은 나만의 독특한 캐릭터가 아니고 나의 취향과 일치 되기가 어려워서 Lora를 구하기가 어렵다.  아니면 그런 사이트 내에서 자체 Lora를 제작하면 되는데 모두 비용이 필요하다. 여기 소개하는 Fluxgym AI 는 Local 컴퓨터에서 VRAM 12G 이상이면 자체 Lora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소요되는 시간도 생각보다 많이 걸리지 않는다.   이제 설치하고 자체 Lora를 한번 만들어 보자. Fluxgym 으로 만든 Lora 대표이미지 1. fluxgym 설치 pinokio 앱을 실행한다. ( pinokio 앱 설치 참조 ) 우측 상단 맨 처음 아이콘 (discover) 클릭 fluxgym 을 찾아서 클릭 fluxgym 이것을 클릭하면 된다. 여러가지 파일들을 설치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소요될 것이다. 모든 설치가 끝나면 pinokio 브라우저 하단 부분에 fluxgym 메뉴가 추가된다. fluxgym 나중에 불필요하면 삭제(쓰레기통 아이콘 클릭) 하면 모두 unintall 된다. 2. fluxgym 실행 항상 pinokio 앱을 실행하여 pinokio 브라우저에서 fluxgym 을 클릭하면 된다. flux화면3-1 -. 1번항 : 여기에 입력한 대로 fluxgym/outputs/ 의 하위 폴더를 만들어 준다. -. 2번항 : Lora를 작동시키는 trigger word 를 입력한다. (예,  hart_style_a......) -. 3번항 : 자신의 가능한 VRAM 선택 : 나는 12 G 선택 ...

Pinokio 앱 설치 - 오픈 소스 AI 플랫폼

  Pinokio 는 오픈 소스 AI 플랫폼이다. 로컬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오픈 소스 AI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가 복잡한 설치 과정 없이 클릭 한 번으로 AI 도구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를 통해 기술적인 배경 지식이 없는 초보자나 비전문가들도 쉽게 AI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어도 별도의 독립된 공간에서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가 stable diffusion 을 comfyui 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Python", "git ....", "conda"  뭔지 모르지만 설치해야 하는데 pinokio 브라우저에서 원 클릭으로 알아서 설치를 해주기 때문에  컴맹인 일반인도 쉽게 설치하고 사용 할 수 있다. pinokio.computer 1. Pinokio 주요 기능 원클릭 설치 : 복잡한 환경 설정이나 명령어 입력 없이도 다양한 AI 모델을 한 번의 클릭으로 설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omfyui 나 Flux 같은 AI 도구들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다양한 AI 애플리케이션 제공 : Pinokio는 다양한 오픈 소스 AI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허브 역할을 하며, Pinokio 브라우저 나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아 설치할 수 있다. 브라우저 기반 인터페이스 : 모든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은 Pinokio 웹 브라우저에서 관리할 수 있어, 친숙한 인터페이스로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독립적인 가상 컴퓨터 : Pinokio는 백엔드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하여, 애플리케이션이 로컬에서 실행되는 동안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된다. 2. Pinokio 설치 구글에서 pinokio 를 검색하여 " pinokio.computer " 를 클릭 Download 클릭 다운로드 된 pinokio 압축 파일을  푼다. pinokio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설치 설치과정은 복...